» kr.Tutorial Inspektor
This site relies heavily on Javascript. You should enable it if you want the full experience. Learn more.

kr.Tutorial Inspektor

English | Spanish | French | Russian | Japanese | Hungarian | Mandarin | Italian

The original english version of this page is newer and may contain information this translation does not have! Click here to view the english version.

이 교재는 첫번째 교재: Hello World 를 진행한 것으로 가정하고 진행합니다.

Kottan ermittelt

방금 전의 연습 교재에서는 노드의 각 핀의 값을 직접 변경하는 방법으로 배웠습니다. 이것은 매우 쉬운 방법입니다.
그러나 그것 만으로는 노드의 모든 값을 보기 위한 더욱 편리한 방법을 놓칠 수 있습니다.

CTRL + I 키를 눌러 Inspektor (관리자) 창을 호출합니다. 패치의 노드를 왼쪽 클릭으로 선택하면 해당 노드가 있는 핀의 목록이 Inspektor 에 표시됩니다.

조언 : 패치 작성 중에는 항상 속성을 볼 수 있는 Inspektor 창을 하나 열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. 패칭의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 (예를 들어 화면의 오른쪽 등)에 두면 좋습니다. 이것은 신속한 패칭을 할 수 있는 힌트입니다.

위의 스크린 샷은 'Inspektor' 의 목록이 노드의 검은 사각형('pin')보다 많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 목록은 가장 먼저 패치에 보여지지 않는 모습부터 보여줍니다. 이들을 구성(configuration) 핀 이라고 하며, 이것은 싱글 프레임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패치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따라서 구성 핀을 변경하려면 Inspektor를 사용해야합니다. 그다음 입력 핀과 출력 핀의 목록이 나열되어 있습니다. 모든 핀의 값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숫자와 색상은 오른쪽 드래그로, 텍스트와 enum (=작은 삼각형으로 표시된 드롭 다운 목록)은 클릭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Inspektor의 제목에는 선택한 노드의 이름이 표시됩니다. 그 아래에 간단한 설명문이 표시됩니다 (노드 리스트에서 노드 이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때에도 동일한 설명문을 볼 수 있습니다).

여러 노드를 동시에 처리

이번에는, 3 개의 IOBox (Color) 노드를 만들어주세요. 가장 빨리 만드는 방법은 첫 번째를 만들고 그것을 선택하고 CTRL + D 키 (복제하기)를 두 번 누릅니다. 모든 노드의 색상을 동시에 바꾸고 싶을 수 있을 것입니다. 개별적으로 색상을 변경하는 대신 드래그 조작으로 3 개의 노드를 둘러싸고 색상을 바꿔봅시다.

Inspektor의 제목 표시 줄에 Multinodural selection 이라고 표시됩니다. 이것은 여러 노드에서 동시에 변경할 수 있는 핀의 목록이 표시되어 나타납니다. 다른 종류의 노드를 여러 선택한 경우 그들에게 공통되는 핀 만 Inspektor에 표시됩니다.

다중 Inspektor 사용하기

이미 언급했듯이, 패칭 중에는 항상 하나의 Inspektor를 꺼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 그러나 때로는 여러개의 Inspektor을 표시하는 것이 편리한 경우도 있습니다. CTRL + SHIFT + I 키를 이용하면 두번째 Inspektor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노드를 선택하면 모든 Inspektor에 동일한 노드의 정보가 표시됩니다. 이것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. 그러나 Inspektor의 상단에 있는 Attach to Selection 이라는 버튼에 대해 인식하고 있습니까? 이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노드를 Inspektor에 잠글 수 있습니다. 그 상태에서 다른 노드를 선택하더라도 Inspektor에 잠긴 노드의 정보가 표시된 상태로 남아있을 것입니다.

이 방법으로, 예를 들면 하나의 속성을 노드 전용(Attached)으로 두고 다른 관리자에서 각 노드의 설정을 변경한다고 하는 사용법이 가능합니다.

핀 슬라이스 보기

1 개의 핀이 여러 데이터 슬라이스(slices)을 가지고 있다면, 그들을 빨리 확인하고 싶은 것입니다. 이 주제는 아직 조금 이른감있지만, 여기서 간단히 언급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. 슬라이스 내용은 다음 과정에 배웁니다. 지금은 간단히 알아둡시다.

Inspektor는 2 열에 나누어 져 있고, 왼쪽에는 핀의 값이 오른쪽에는 각각을 설명하는 이름이 중간 얇은 회색 라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. 여기에 작은 화살표 (>)가 표시되는 위치는 핀이 여러 조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. 여기에 2 중 화살표 (>>)가 표시되는 위치는 핀이 이미 여러 슬라이스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줍니다. 화살표가 없는 핀은 항상 한 조각 밖에 없는 것을 나타냅니다. 화살표를 클릭하면 모든 슬라이스의 값을 개별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. 화살표를 다시 클릭하면 원래의 표시로 돌아갑니다.

비디오 튜토리얼에도 Herr Inspektor에 대한 동영상이 있습니다.

계속해서 다음 이어지는 교재 데이터 정렬으로 이동하여 슬라이스에 대해 배우며 전문 패쳐(pro-patcher)가 됩시다.

anonymous user login

Shoutbox

~4d ago

joreg: The summer season of vvvv workshops at The NODE Institute is out: https://thenodeinstitute.org/ss24-vvvv-intermediates/

~4d ago

domj: If you happen to be in Prague, come join us at the Schema workshop on Thursday 25.4. :) https://www.facebook.com/events/395516526614988/?ti=ls

~16d ago

joreg: Postponed: Next vvvv beginner course starting April 29: https://thenodeinstitute.org/courses/vvvv-beginner-class-summer-2024/

~1mth ago

~2mth ago

joreg: The Winter Season of vvvv workshops is now over but all recordings are still available for purchase: https://thenodeinstitute.org/ws23-vvvv-intermediates/